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와 같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병입니다. 신경을 타고 내려가면서 피부 분절을 따라 발생하는데 수포와 같은 모양으로 피부에 드러납니다. 대상포진은 통증이 심한데 피부에 물집이 생기기 때문에 피부병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피부병이 아니라 바이러스로 인한 신경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과 수두는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수두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될 경우 몸에서 완전히 내쫓을 수가 없습니다. 바이러스가 몸의 신경에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화된 틈을 타서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에 병을 일으키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에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게 되어서 대상포진 치료기간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초기에는 감기몸살 증상인 피곤, 미열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해서 의심하기 어렵고 대상포진 치료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감각이 예민해져서 살짝 닿은 자극만으로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타는 듯한 느낌과 찌르는 듯한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각능력이 둔화되는 감각저하증을 겪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발생한 후 하루나 이틀에서 길게 3주 정도 지난 후 피부에 작은 물집이 한두 군데 나타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수포 범위가 넓어지고 통증도 강해집니다. 수포는 대개 2주에서 수개월에 걸쳐서 아물지만 심한 증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탈색이나 착색,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있으면 대상포진 치료기간에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은 신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눈으로만 봐도 물집과 뾰루지 모양이 다른 피부병과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신경에 대상포진 전염 감염이 되면 물집과 뾰루지가 생기고 감기처럼 오한과 두통이 날 수도 있으며 대상포진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가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경이 손상되면 물집이나 뾰루지 없이도 몸살이 든 것처럼 아파오므로 만약 수두에 걸린 적이 있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대상포진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생후 12-15개월 사이에 수두 예방 주사를 접종해 면역항체가 생기므로 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문제가 없지만 60세 이상의 경우에는 대상포진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효과는 50% 정도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완벽하게 예방되지는 않지만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67% 정도 예방할 수 있고 대상포진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물집과 뾰루지는 2~3주 이상 가기도 하지만 그냥 놔둬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통증인데 대상포진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피부는 다 나아도 통증으로 몇 개월 이상을 고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고생을 덜 하려면 대상포진을 초기에 잡아야 합니다. 72시간 이내에 치료제를 투입해야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을 예방하는 것도 힘들고 부위가 광범위해서 고생도 심하지만 무엇보다 치료 후에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부위
대상포진이 생기는 부위는 다양합니다. 바이러스가 3차신경 등 안면 신경에 침투하면 얼굴 대상포진으로 뺨을 찌르는 고통을 주며 입술 대상포진을 일으키고 눈 대상포진은 시력 저하까지 생깁니다. 늑골 신경이 대상포진 균에 감염되면 가슴과 옆구리까지 통증이 오고 뇌에 침투하게 되면 머리가 부서지는 듯한 두통을 가져옴과 동시에 뇌척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
물집과 뾰루지는 2~3주 이상 가기도 하지만 대부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문제는 통증인데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피부는 다 나아도 통증으로 대상포진 치료기간으로 몇 개월 이상을 고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고생을 덜 하려면 대상포진 치료기간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72시간 이내에 치료제를 투입해야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통증은 일반 진통제는 소용이 없을 정도로 심해서 칼로 도려내는 듯한 고통을 줍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에 아픔을 최소화하려면 대상포진 전염 초기에 처방을 잘 받아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 외에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통증은 일반 진통제는 소용이 없을 정도로 심해서 칼로 도려내는 듯한 고통을 줍니다. 아픔을 최소화하려면 대상포진 전염 초기에 처방을 잘 받아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 외에는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대상포진은 나이가 들어서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암, 장기 이식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 자주 생깁니다.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도 있는데 특별한 이상이 없는 젊은 사람에게서 대상포진이 생긴다면 면역 억제 질환이나 면역억제 약물 투여 한 적이 있는지 고려해 보고 대상포진 치료기간에 빠르게 치료해야합니다.
대부분 항바이러스제가 치료제이며 먹는 약이나 주사의 형태로 나와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늦어도 물집이 생기기 시작할 때로부터 3일 이내에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이 대상포진 치료기간을 놓치면 약의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